1.“꿈의 힘을 믿는다”는 슬로건을 가진 혼다의 '올해의 실패왕' 제도가 시사하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5점)
①실패는 걸림돌
②고효율의 과실
③무결점 신화
④건설적인 실패
정답:4 해설: 혼다의 ‘실패왕 제도’를 통해서 실패를 용서하는 수준을 뛰어 넘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꿈에 도전하도록 직원들을 부추기는 제도라도 할 수 있습니다.
2. 높이 날수록 운동에너지가 높아져 지상의 먹이가 그만큼 알아채지 못한다는 원리로 기업도 "우회축적"을 해 놓아야 기회가 왔을 때 포착할 수 있다. (5점)
①O
②X
정답:1 해설: 우회축적은 높이 날수록 운동에너지가 높아져 지상의 먹이가 그만큼 알아채지 못한다는 원리로 배가 고플수록 위치에너지를 더 축적해놓고 기회가 나타났을 때 그것을 가장 빠른 속도로 실수 없이 포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업도 우회축적을 해 놓아야 기회가 왔을 때 포착할 수 있습니다.
3. 신기술, 혁신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기보다는 이러한 따로 떠돌고 있던 기술과 아직 만족되지 못해서 떠돌아 다니는 기술을 연결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점)
①전략경영
②기술경영
③복합경영
④통섭경영
정답:2 해설: 기술경영에 관련된 설명으로 기술경영은 “match maker. 중매장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기술주도형 기술혁신 가설의 프로세스가 아닌 것은? (5점)
①신제품 창출 및 상업화 노력
②기존 기술의 학습
③새로운 생산패턴 형성
④시장구조의 변화 및 이윤창출
정답:2 해설: 새로운 기술의 혁신적 투자가 있어야 합니다.
5. 수요견인형 기술혁신은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 많은 첨단 기술 제품이 시장수요에 앞서 기술 혁신을 통해 창출된 것이 많다는 한계점이 있다. (5점)
①O
②X
정답:1 해설: 수요견인형 기술혁신은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 많은 첨단 기술 제품이 시장수요에 앞서 기술 혁신을 통해 창출된 것이 많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6. 세부시장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경쟁적 위치의 개선을 강조하는 전략은 "시장전략"이다. (5점)
①O
②X
정답:2 해설: 사업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보통 사업부(Division) 혹은 전략적 사업단위(SUB: Strategic Business Unit) 차원에서 개발됩니다.
7. Wheelen&Hunger은 전략경영의 발전단계를 네 단계로 정리했는데, 경영자들이 차년도 예산을 제출할 때 진지한 계획을 수립하여 예산 충족을 통한 보다 나은 업무통제를 추구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5점)
①1단계. 기본재무기획(Basic Financial Planning)단계
②2단계. 예측기반 기획(Forecast-based Planning)단계
③3단계. 외부지향적 기획(Externally Oriented Planning) 단계
④4단계.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단계
정답:1 해설: 기본재무기획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기업내부의 정보에만 의존합니다.
8. Khalil이 제시한 최고기술경영자의 역할 중 거리가 먼 것은? (5점)
①기술예측 및 향후 획득할 목표기술의 분석
②비공식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독립적으로 진행
③어떤 기술이 대두가 될 것이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목표 기술의 분석
④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기술 포트폴리오를 항상 유지
정답:2 해설: 공식적, 비공식적 네트워크 및 기술협력 관계의 구축 및 협력파트너 간의 기업문화, 인력, 기술적인 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게 해야 합니다.
9. 최고 경영자는 내부 고객 만족을 위해 전사적 기술경영을 주도해야 한다. (5점)
①O
②X
정답:2 해설: 최고 경영자가 전사적 기술경영을 주도해야 하는 이유는 기업성장과 기술선택, 기술혁신의 비용증대, 기술 시너지의 창출입니다.
10. 전략적 기술경영의 모델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5점)
①기술환경의 분석
②기술지향적 환경분석
③기술전략의 수립
④기술경영의 수익문제
정답:4 해설: 기술환경의 분석, 기술지향적 환경분석, 기술전략의 수립, 기술전략의 집행, 기술경영 평가문제입니다.
11. A&D(Acquisition & Development)란 기술연구인력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핵심기술과 인재를 가진 소규모 벤처기업을 사들이는 것이 전략이다. (5점)
①O
②X
정답:1 해설: A&D(Acquisition & Development)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자사에 부족한 기술·지식·인재 등을 한번에 획득할 수 있는 기업 인수방식입니다.
12. 사업초기 기업의 성장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5점)
①초창기에는 뛰어난 팀워크를 보이기 때문에 빠른 성장과 안정기를 맞이함
②창업 후 약 3~5년 후에는 매출과 이익에 안정기로 접어듦
③창업 후 약 3~5년에는 제품과 서비스의 우위, 기술의 우위 등 주로 상품 속성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성장
④벤처기업이 초기에 상대적으로 성장이 높은 것은 대기업의 아웃소싱 때문
정답:4 해설: 벤처기업이 이 시기에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대기업이 지배하고 있던 시장을 잠식하거나 신규 시장을 개척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13.<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인가?
<보기>
1892년 출범이래 미국 다우존스공업지수에 생존해 온 유일한 장수기업으로 1912년 시사총액기준 톱12에 속했던 기업 가운데 지금까지 12위 내에 속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존경 받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롱런의 대표기업이다. (5점)
①Exon
②Royal DutchShell
③GE
④Volkswagen
정답:3 해설: GE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14. 변화를 생존문제로 인식하지 못한 KODAK의 사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점)
①세계 최초로 필름 카메라를 발명
②저효율을 극복하기 위한 리스트럭처링에도 실적 개선이 없었음
③외부 CEO영입으로 변화를 모색했지만 개혁 실패
④세계 지역별로 판매 확대를 계획했음
정답:4 해설: 변화를 생존문제로 인식하지 못한 KODAK사는 세계 지역별로 판매 축소 및 중단을 계획했습니다.
15. 점진적 원가우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점)
①고객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독특한 제품을 개발 및 출하하는데 있어서 선구자 역할
②선도자의 경험으로부터 학습을 통하여 제품원가 및 가치활동의 원가절감
③최저가의 설계를 하는 선도자 역할
④최저가의 가치 창출 활동 방법 창조
정답:2 해설: 보기 1번은 급진적 차별회에 대한 설명이고, 보기 3,4번은 급진적 원가우위에 대한 설명입니다.
16. C&D 전략의 성공을 위한 조건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점)
①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얻어진 많은 아이디어 중 가치있는 것을 선별할 수 있는 뛰어난 아이디어 필터링 역량
②지적 재산권 등의 관련 법규와 기업 간 계약에 대한 지식, 그리고 실행 프로세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
③C&D에 대한 대내외적 공감대 형성
④다른 부서 보다 R&D 부서의 적극적인 C&D 참여
정답:4 해설: R&D 부서의 적극적인 C&D 참여는 포괄적으로 보면 맞는 이야기지만 C&D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전사적인 부서에 상관없는 적극적인 C&D전략 참여도가 중요합니다.
17. P&G사가 나인시그마, 이노센티브, 유어앙코어를 운영하고, 옛투닷컴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점)
①기술중개 네트워크를 위해
②공급자들과 기술요약서를 공유하기 위해
③기술 전문가들의 네트워크를 위해
④제품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위한 접근전략을 세우기 위해
정답:1 해설: 안정적인 글로벌 기술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해 기술중개회사들을 운영중입니다.
18. 발빠른 후발자의 예로 적절치 못한 것은? (5점)
①네이버의 검색엔진
②Sony의 메모리 스틱
③마이크로 소프트의 컴퓨터 운영체제
④P&G의 일회용 기저귀
정답:2 해설: 신규시장에 무작정 첫발을 대딛기 보다는 선발자의 움직임과 경험을 잘 관찰한 후 자신의 강점을 살려 Dominant Design이 되는 것이 발빠른 후발자 전략입니다.
소니의 메모리 스틱은 일방적으로 표준을 정해서 밀어붙이는 방식으로 시장의 반발을 샀던 사례입니다.
19. 과정척도를 할 수 없는 항목은? (5점)
①제품의 적시 제공
②시장점유율
③안정적 디자인
④연구개발의 효율성
정답:2 해설: 과정척도는 정량적 척도로 기술경영의 효율성, 신제품 출시 시간, 연구개발비(실제 비용, 시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결과척도에 해당됩니다.
20. 기술경영의 성과 측정이 어렵지만 가치있는 이유가 아닌 것은? (5점)
①경영층에게 기술에 대한 투자가 가치 있는지의 여부를 알려줄 수 있음
②향후 기술경영에 있어서 보다 나은 자원의 배분 및 투자를 가능하게 해 줌
③기술경영 과정의 강점을 부각시킬 수 있음
④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기술투자에 대한 당위성과 근거를 전달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정답:3 해설: 보기 1,2,4번은 옳은 설명입니다. 기술경영의 성과 측정이 어렵지만 가치있는 이유는 기술경영 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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