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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직업교육

19. SMART 경영을 위한 전략적 기술경영(MOT) - 최종평가

by 졸꾸러기 2020. 11. 29.

 

 

 

 

 

 

 

 

 

1.“꿈의 힘을 믿는다는 슬로건을 가진 혼다의 '올해의 실패왕' 제도가 시사하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5)

실패는 걸림돌

고효율의 과실

무결점 신화

건설적인 실패

 

 

 

 

 

 

정답:4 해설: 혼다의 실패왕 제도를 통해서 실패를 용서하는 수준을 뛰어 넘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꿈에 도전하도록 직원들을 부추기는 제도라도 할 수 있습니다.

 

2. 높이 날수록 운동에너지가 높아져 지상의 먹이가 그만큼 알아채지 못한다는 원리로 기업도 "우회축적"을 해 놓아야 기회가 왔을 때 포착할 수 있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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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1 해설: 우회축적은 높이 날수록 운동에너지가 높아져 지상의 먹이가 그만큼 알아채지 못한다는 원리로 배가 고플수록 위치에너지를 더 축적해놓고 기회가 나타났을 때 그것을 가장 빠른 속도로 실수 없이 포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업도 우회축적을 해 놓아야 기회가 왔을 때 포착할 수 있습니다.

 

3. 신기술, 혁신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기보다는 이러한 따로 떠돌고 있던 기술과 아직 만족되지 못해서 떠돌아 다니는 기술을 연결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

전략경영

기술경영

복합경영

통섭경영

 

정답:2 해설: 기술경영에 관련된 설명으로 기술경영은 “match maker. 중매장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기술주도형 기술혁신 가설의 프로세스가 아닌 것은? (5)

신제품 창출 및 상업화 노력

기존 기술의 학습

새로운 생산패턴 형성

시장구조의 변화 및 이윤창출

 

정답:2 해설: 새로운 기술의 혁신적 투자가 있어야 합니다.

 

5. 수요견인형 기술혁신은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 많은 첨단 기술 제품이 시장수요에 앞서 기술 혁신을 통해 창출된 것이 많다는 한계점이 있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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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1 해설: 수요견인형 기술혁신은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 많은 첨단 기술 제품이 시장수요에 앞서 기술 혁신을 통해 창출된 것이 많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6. 세부시장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경쟁적 위치의 개선을 강조하는 전략은 "시장전략"이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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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2 해설: 사업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보통 사업부(Division) 혹은 전략적 사업단위(SUB: Strategic Business Unit) 차원에서 개발됩니다.

 

7. Wheelen&Hunger은 전략경영의 발전단계를 네 단계로 정리했는데, 경영자들이 차년도 예산을 제출할 때 진지한 계획을 수립하여 예산 충족을 통한 보다 나은 업무통제를 추구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5)

1단계. 기본재무기획(Basic Financial Planning)단계

2단계. 예측기반 기획(Forecast-based Planning)단계

3단계. 외부지향적 기획(Externally Oriented Planning) 단계

4단계.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단계

 

정답:1 해설: 기본재무기획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기업내부의 정보에만 의존합니다.

 

8. Khalil이 제시한 최고기술경영자의 역할 중 거리가 먼 것은? (5)

기술예측 및 향후 획득할 목표기술의 분석

비공식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독립적으로 진행

어떤 기술이 대두가 될 것이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목표 기술의 분석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기술 포트폴리오를 항상 유지

 

정답:2 해설: 공식적, 비공식적 네트워크 및 기술협력 관계의 구축 및 협력파트너 간의 기업문화, 인력, 기술적인 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게 해야 합니다.

 

9. 최고 경영자는 내부 고객 만족을 위해 전사적 기술경영을 주도해야 한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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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2 해설: 최고 경영자가 전사적 기술경영을 주도해야 하는 이유는 기업성장과 기술선택, 기술혁신의 비용증대, 기술 시너지의 창출입니다.

 

10. 전략적 기술경영의 모델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5)

기술환경의 분석

기술지향적 환경분석

기술전략의 수립

기술경영의 수익문제

 

정답:4 해설: 기술환경의 분석, 기술지향적 환경분석, 기술전략의 수립, 기술전략의 집행, 기술경영 평가문제입니다.

 

11. A&D(Acquisition & Development)란 기술연구인력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핵심기술과 인재를 가진 소규모 벤처기업을 사들이는 것이 전략이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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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1 해설: A&D(Acquisition & Development)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자사에 부족한 기술·지식·인재 등을 한번에 획득할 수 있는 기업 인수방식입니다.

 

12. 사업초기 기업의 성장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5)

초창기에는 뛰어난 팀워크를 보이기 때문에 빠른 성장과 안정기를 맞이함

창업 후 약 3~5년 후에는 매출과 이익에 안정기로 접어듦

창업 후 약 3~5년에는 제품과 서비스의 우위, 기술의 우위 등 주로 상품 속성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성장

벤처기업이 초기에 상대적으로 성장이 높은 것은 대기업의 아웃소싱 때문

 

정답:4 해설: 벤처기업이 이 시기에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대기업이 지배하고 있던 시장을 잠식하거나 신규 시장을 개척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13.<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인가?

<보기>

1892년 출범이래 미국 다우존스공업지수에 생존해 온 유일한 장수기업으로 1912년 시사총액기준 톱12에 속했던 기업 가운데 지금까지 12위 내에 속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존경 받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롱런의 대표기업이다. (5)

Exon

Royal DutchShell

GE

Volkswagen

 

정답:3 해설: GE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14. 변화를 생존문제로 인식하지 못한 KODAK의 사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

세계 최초로 필름 카메라를 발명

저효율을 극복하기 위한 리스트럭처링에도 실적 개선이 없었음

외부 CEO영입으로 변화를 모색했지만 개혁 실패

세계 지역별로 판매 확대를 계획했음

 

정답:4 해설: 변화를 생존문제로 인식하지 못한 KODAK사는 세계 지역별로 판매 축소 및 중단을 계획했습니다.

 

15. 점진적 원가우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5)

고객의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독특한 제품을 개발 및 출하하는데 있어서 선구자 역할

선도자의 경험으로부터 학습을 통하여 제품원가 및 가치활동의 원가절감

최저가의 설계를 하는 선도자 역할

최저가의 가치 창출 활동 방법 창조

 

정답:2 해설: 보기 1번은 급진적 차별회에 대한 설명이고, 보기 3,4번은 급진적 원가우위에 대한 설명입니다.

 

16. C&D 전략의 성공을 위한 조건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얻어진 많은 아이디어 중 가치있는 것을 선별할 수 있는 뛰어난 아이디어 필터링 역량

지적 재산권 등의 관련 법규와 기업 간 계약에 대한 지식, 그리고 실행 프로세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

C&D에 대한 대내외적 공감대 형성

다른 부서 보다 R&D 부서의 적극적인 C&D 참여

 

정답:4 해설: R&D 부서의 적극적인 C&D 참여는 포괄적으로 보면 맞는 이야기지만 C&D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전사적인 부서에 상관없는 적극적인 C&D전략 참여도가 중요합니다.

 

17. P&G사가 나인시그마, 이노센티브, 유어앙코어를 운영하고, 옛투닷컴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

기술중개 네트워크를 위해

공급자들과 기술요약서를 공유하기 위해

기술 전문가들의 네트워크를 위해

제품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위한 접근전략을 세우기 위해

 

정답:1 해설: 안정적인 글로벌 기술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해 기술중개회사들을 운영중입니다.

 

18. 발빠른 후발자의 예로 적절치 못한 것은? (5)

네이버의 검색엔진

Sony의 메모리 스틱

마이크로 소프트의 컴퓨터 운영체제

P&G의 일회용 기저귀

 

정답:2 해설: 신규시장에 무작정 첫발을 대딛기 보다는 선발자의 움직임과 경험을 잘 관찰한 후 자신의 강점을 살려 Dominant Design이 되는 것이 발빠른 후발자 전략입니다.

소니의 메모리 스틱은 일방적으로 표준을 정해서 밀어붙이는 방식으로 시장의 반발을 샀던 사례입니다.

 

19. 과정척도를 할 수 없는 항목은? (5)

제품의 적시 제공

시장점유율

안정적 디자인

연구개발의 효율성

 

정답:2 해설: 과정척도는 정량적 척도로 기술경영의 효율성, 신제품 출시 시간, 연구개발비(실제 비용, 시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결과척도에 해당됩니다.

 

20. 기술경영의 성과 측정이 어렵지만 가치있는 이유가 아닌 것은? (5)

경영층에게 기술에 대한 투자가 가치 있는지의 여부를 알려줄 수 있음

향후 기술경영에 있어서 보다 나은 자원의 배분 및 투자를 가능하게 해 줌

기술경영 과정의 강점을 부각시킬 수 있음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기술투자에 대한 당위성과 근거를 전달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정답:3 해설: 보기 1,2,4번은 옳은 설명입니다. 기술경영의 성과 측정이 어렵지만 가치있는 이유는 기술경영 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