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인정받는 기획/보고의 기술 – 최종평가
1. 다음 중 시대가 원하는 기획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현재 발생한 이슈에 대해서만 잘 이해하고 대처 방안을 세우면 된다.
②자신이 생각한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실행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③한 분야에 전문가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④기획자는 차별화된 기획을 할 수 있도록 기획팀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
정답: 2번 (기획의 본질에는 계혹을 실행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2. 다음 ( )에 들어갈 공통된 단어를 고르시오. ( )란 기대한 수준에서 일탈한 것을 말한다.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 )라고 한다. 기획에서는 ( ) 해결 능력이 아닌 ( ) 정의 능력이 필요하다.
①문제
②질문
③연구
④쟁점
정답: 1번 (문제에 대한 설명이며 기획에서는 문제 정의 능력이 필요하다)
3. 다음 중 기획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기획은 계획을 세워 실행하고 검토하는 것이다
②기획은 일회성이 아닌 현재 진행형이다.
③기획의 본질에는 평가가 포함되어 있다
④기획은 컴퓨터 역시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정답: 4번 (기획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
4. 다음 중 옳은 것은?
①기획자가 자사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할인이 되기 때문이다.
②자사 제품의 기능은 자주 쓰는 기능만 알면 된다.
③자기 회사의 제품과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인드이다.
④기획자는 자신이 맡은 분야만 알면 된다.
정답: 3번 (기획자로서 자사 제품을 직접 사용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이다)
5. 다음은 트렌드 센싱을 하기 위한 기획자의 자세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과거의 성공을 통해 변화의 계기를 찾을 수 있다.
②세상을 바라볼 때 현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따라야 트렌드를 센싱할 수 있다.
③아이와 같은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나를 새롭게 해야 한다.
④일상의 반복적인 행동에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정답: 3번 (호기심이 없이 모든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면 세상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6. 다음은 즐겨찾기/북마크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면접에서 지원자들의 즐겨찾기 목록을 검토하는 것은 지원자의 사생활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②디지털 시대에서는 나의 즐겨찾기가 나를 대변한다.
③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달라지면 기존에 저장해둔 즐겨찾기/북마크를 사용할 수 없다.
④즐겨찾기 내보내기를 하면 *.exel 파일로 저장된다.
정답: 2번 (즐겨찾기를 보면 그 사람의 관심사를 알 수 있다)
7. 다음은 눈높이에 맞춘 문서 작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설명을 따로 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된 보고서이다.
②도표나 그래프를 활용하면 문서에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여 이해도가 떨어진다.
③내용을 압축할 수 있도록 한자, 약어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④보고서를 쉽게 쓰면 작성자의 전문성을 드러낼 수 없다.
정답: 1번 (읽는 사람의 배경지식을 고려하여 작성된 보고서가 좋은 보고서이다)
8. 다음은 설문조사 결과 상사가 문서에 불만족한 이유를 나열한 것이다. 틀린 설명을 고르시오.
①주장하는 결론이 명확하지 않다.
②한 장으로 압축되어 분량이 부족하다.
③상사의 의도나 취지를 반영하지 못한다.
④문제, 원인, 결과의 인과관계가 불분명하다.
정답: 2번 (상사는 핵심만 담고 있는 1~2페이지 보고서를 더욱 선호한다)
9. 다음은 1Page 보고서 작성 노하우에 대한 설명이다. 바른 설명을 고르시오.
①1Page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굳이 목차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②핵심 내용 외 설명 자료는 첨부문서로 만든다.
③보고서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기 때문에 상사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 커뮤니케이션은 불필요하다.
④결론을 내리지 않고 열린 끝맺음으로 상사의 의견을 존중한다.
정답: 2번( 첨부를 활용하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10. 다음은 1Page 보고서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신속한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된다.
②1Page 보고서는 기획자가 작성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문서이다.
③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데 차트를 이용하면 핵심내용 전달에 효과적이다.
④1Page 보고서란 완성된 문서를 압축하여 한 장으로 정리한 요약본을 말한다.
정답: 4번 (양과 질을 겸비해야 한다)
11. 다음은 기본적인 이메일 에티켓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메일은 수신하고 24시간 이내 답장을 보내도록 한다.
②자신의 신분을 감춘 이메일은 신뢰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서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첨부파일은 상대방이 보기 편한 맞춤형으로 변환해서 보낸다.
④비즈니스 이메일은 속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쓸데없는 인사말과 자기소개는 빼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간다.
정답: 4번 (가볍게 시작하면 좀 더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12. 다음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메일 활용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른 설명을 고르시오.
①출근하자마자 이메일을 보는 것은 하루 일정을 짜는데 효율적이다.
②이메일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전화, 팩스 등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한다.
③아침 한두 시간 동안은 이메일 업무를 먼저 처리하고 이후 중요한 업무를 한다.
④시간관리 전문가는 이메일을 확인하는 시간은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가 적절하다고 말한다.
정답: 2번
(집중 근무 시간인 오전에는 이메일을 미루고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좋다)
13. 다음은 서면보고를 하는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내용이 회람, 보관, 기록을 필요로 할 경우
②숫자나 지표가 필요한 보고일 경우
③보고할 내용 중에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것이 있는 경우
④어떤 개념을 이해시키거나 또는 숨어있는 의미를 전달해야 할 경우
정답: 4번
(구두보고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14. 다음 중 바른 설명을 고르시오.
①프레젠테이션은 프레젠터가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②프레젠테이션 시 원고를 읽기 시작하면 모든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전달할 수 있다.
③청중과 시선 맞추기를 하는 것과 청중에게 설득력을 얻는 것과는 상관관계가 없다.
④원고를 읽으면 말의 감정이 없어 그 프레젠테이션의 발표가 아무리 좋아도 신뢰도가 떨어진다.
정답: 4번
(청충과의 호흡과 교감은 프레젠테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원고를 읽으면 교감할 수 없다)
15. 다음은 필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른 설명을 고르시오.
①일기를 쓰거나 영화, 공연을 보고 감상을 정리하는 등 평소에 기록을 남기는 습관을 갖는다.
②한 번 만에 글을 쓰는 연습을 한다.
③SNS를 이용하여 짧은 글을 빨리 쓰는 습관을 들인다.
④필사하는 것은 남의 문체를 흉내 내는 것으로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답: 1번
(긴 글을 쓰는 연습을 해야하고 좋은 상태가 될 때까지 반복해서 검토하고 다시 쓰는 것이 좋은 글쓰기 방법이다)
16.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한글 8자)
손자병법에 나오는 ( )에서 적이란 경쟁상대를 일컫는다. 현대 사회는 전통적인 업계의 구별이 사라지고 누구라도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
정답: 지피지기 백전불태
17. 다음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한글 2자)
그림을 그릴 때 연필로 스케치를 먼저 하는 것처럼 ( )은 문서 작성의 밑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종이에 먼저 작성한 ( )은 집을 짓는 설계도와 같다.
정답: 초안
18. 다음 ( )안에 들어갈 공통된 단어를 쓰시오.(영문 7자)
PREP방식은 설득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즉흥 연설 기법인데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활용할 수 있다.
Point → Reason → ( ) → Point의 흐름을 따르는 것으로 결론이나 주장이 Point이며, 이유가 Reason, 근거나 사례가 ( )이며, 주장 확인이 Point인 셈이다.
정답: Example
19. 다음 ( )에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한글 2자)
보고를 할 때는 90%의 품질에 110%의 ( )가 요구된다.
정답: 속도
20. 다음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를 쓰시오.(한글 3자)
대부분의 사람이 청중 앞에서 불안해하고 떠는 것은 자기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중의 규모에 관계없이 강사로 초청받은 것은 그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따라서 강연장에서는 내가 가장 전문가라는 ( )을 가져야 한다. 이런 ( )은 무대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정답: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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