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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공부/직업교육

6. 핵심만 콕! 바로 쓰는 사무행정 실무 - 최종평가

by 졸꾸러기 2020. 9. 4.

핵심만 콕! 바로 쓰는 사무행정 실무 – 최종평가

 

1. 문서의 분류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작성주체: 공문서, 사문서

문서형태: 장표, 일반문서, 특수문서

처리단계: 접수문서, 배포문서, 기안문서 등

문서의 성질: 내부 결재문서, 대내문서 등

 

정답: 4(문서의 성질에 따르면 법규문서, 지시문서, 공고문서, 비치문서, 민원문서, 일반문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기업문서 중 계약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총무문서: 조달계약서

인사문서: 근로계약서

자금문서: 차입금계약서

구매문서: 구매계약서

 

정답:(총무문서에는 임차계약서, 공사계약서, 구매계약서 등이 있다)

 

3. 문서작성을 위한 자료조사 방법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인트라넷은 조직 내부 업무를 통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문헌자료는 믿을만한 공식적인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면접법은 글을 읽고 쓰는데 어려움이 있는 대상에게도 실시가 가능하다

참여관찰법은 사람들의 의견을 알고 싶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정답: 4(사람들의 의견을 알고 싶을 때 실시하는 방법은 질문지법이며, 참여관찰법은 연구대상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4. 쉬운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의문문으로 작성하면 그 뜻을 잘못 이해할 수 있으므로 긍정문으로 작성한다

가급적 한글로 작성하되, 외국어로 작성해야 할 때는 해석을 첨부한다

문장은 행을 나누어 단락을 구분해야 한다

문서를 끝까지 읽도록 결론은 마지막에 작성해야 한다

 

정답: 4(문서를 끝까지 읽지 않더라도 어떤 의미인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결론을 먼저 작성하는 것도 좋다)

 

5. 문서파일링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홀더: 서류를 철하는 기구

조건표: 파일명을 써넣을 수 있도록 돌출된 부분

파일: 종이로 만든 박스를 포함하여 책상, 캐비닛 등

화스너: 홀더에 부착시켜 문서를 편철하기 위한 용구

 

정답: 3(파일은 홀더에 문서를 편철해 놓은 것으로 책상, 캐비닛 등은 파일에이드이다)

 

 

 

 

 

6. 자료(데이터) 조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관찰법은 타인이나 사건을 끊임없이 관찰하면서 데이터를 얻는다

관찰법은 일반적으로 객관성과 정확성이 높다

서베이법은 광범위한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수집은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 행동을 제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정답: 4(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수집은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7. 자료(데이터) 조사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탐색조사는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목적인 조사다

기술조사는 어떤 집단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고자 할 때 사용된다

인과 조사는 변수의 통제가 불가능하다

탐색조사의 대표적인 사례는 사례연구이다

 

정답: 3(인과 조사는 변수의 통제가 가능하다)

 

8. 기술통계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대푯값은 주어진 데이터를 대표하는 특정 값을 의미한다

중위수는 데이터를 크기순으로 나열했을 때 한가운데 위치하는 데이터 값을 의미한다

대푯값을 중심으로 데이터들이 흩어져 있는 정도를 산포도라고 한다

(Ratio)는 각종 수치 변화를 제공할 때 많이 사용된다

 

정답:(비는 두 개 숫자의 상대적 크기를 비교한 것이다. 각종 수치 변화를 제공할 때 많이 사용되는 것은 퍼센트와 퍼센트포인트이다)

 

9. 자료(데이터) 정리를 위한 소프트웨어에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여러 종류의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워드프로세서라고 한다

워드프로세서는 문서를 쉽게 수정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데이터를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은 SPSS 대표적이다

 

정답: 4(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은 파워포인트와 프레지 등이 있다. SPSS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이다)

 

10. 회의 준비의 3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회의 준비 1단계에서는 참가자에게 회의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포함된다

회의 준비 1단계에서는 회의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회의 준비 2단계에서는 회의에 참가할 참가자를 선정해야 한다

회의 준비 2단계에서는 회의 관련 설비 및 비품을 조달한다

 

정답: 1(참가자에게 회의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회의 준비 1단계, 회의 주제와 내용이 결정 단계가 아닌 3단계, 개최통지서의 작성과 발신 단계이다)

 

11. 부서() 일정관리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차트 형식의 일정표는 일반 사무행정 업무 관리를 위해 적용하는데 매우 적절하다

차트 형식의 일정표는 프레적트 일정 관리를 위한 도구이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일정관리는 회의나 경조사, 업무 내용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일정을 관리할 때는 일정 목록을 체크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정답: 1(차트 형식의 일정표는 사무행정 업무 관리를 위해서는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12. 부서 일정관리 요청 및 결과 처리하기와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월간 이상의 계획은 예상되는 업무의 세부사항을 작성하여 점검한다

개인의 일정과 부서 일정, 회사의 일정을 모두 고려하여 일정표를 작성한다

개인 일정은 직급에 관계없이 조정한다

일정에 대해 최종 확인 후 파일링하며, 변경된 사항은 일정기간에 따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관리한다

 

정답: 2(월간 이상의 계획은 예상되는 업무의 중요 업무의 큰 틀만 작성하여 점검한다. 개인 일정은 직급이 높은 상사의 스케줄부터 조정한 후 그에 따라 하위 직급 구성원의 스케줄을 조정한다. 변경된 일정사항은 수시로 업데이트하여 관리한다)

 

13. 업무시 수행되는 의사소통과 관련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의사소통은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포함한다

조직에서는 업무능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의사소통을 할 때는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전달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은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정답: 2(조직에서는 업무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역시 중요하다)

 

14. 쾌적한 실내온도 기준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여름철 온도: 25

겨울철 온도: 18-20

습도: 겨울 40%, 여름 65%

습도: 계절과 관계없이 50~60%

 

정답: 3(습도는 계절과 관계없이 5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15. 탕비실의 청결 상태 유지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수기는 세균에 취약하므로 일주일에 한번 물받이를 확인하여야 한다

정수기는 정기적인 소독을 위하여 반드시 직접 관리해야만 한다

탕비실에는 사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일체의 간식류가 구비되면 안된다

전기 포트나 커피추출기는 사용한 후 바로 세척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부착한다

 

정답: 4(정수기는 세균에 취약하므로 수시로 물받이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정수기의 정기적인 소독을 위하여 직접 관리하거나 관리 업체에서 정기 방문을 받아도 된다. 탕비실에는 각종 회의 진행 등을 위하여 매일 적정량의 음료와 간식이 구비되아야 한다)

 

16. 문서의 발생에서 폐기까지 일괄 정리를 기본으로 누구든지 용이하게 찾으려는 문서를 검색하고, 공유하기 위한 체계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문서분류표

 

17. 다음의 특징을 가지는 자료(데이터)조사 방법은 무엇인가?

-현상에 대한 이해와 여건의 변화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과 관계의 규명이 중요

-실제 조직의 현상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원인 변수 이외의 변수들에 대한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주로 학문 연구에 많이 이용

 

정답: 인과조사

 

18. 회의 준비는 주로 1단계 회의 주제와 내용의 결정, 2단계는 회의에 필요한 자원 조달, 3단계 ( )에 걸쳐 진행한다

 

정답: 개최 통지서의 작성과 발신

 

19. 업무를 표준화하여 직무 수행을 지원하는 공식적인 지침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업무수행매뉴얼

 

20. 사무환경의 요소에는 빛(조명) 환경, 온도 및 공기 환경, 음 환경, 공기 환경, ( ), 공간 환경 등이 포함된다

 

정답: 색채환경